국립공원관리공단

태안해안국립공원 국립공원 이미지

태안해안국립공원 안내

태안해안국립공원은 1978년 우리나라 13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태안반도와 안면도를 남북으로 아우른 230km의 해안선에 27개의 해변이 펼쳐지며, 전체 면적은 377.019㎢이다. 예로부터 큰 자연재해가 없고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먹거리로 삶이 고단하지 않아 지명을 태안(泰安)이라고 하였다.
태안해안국립공원 지역의 지질은 선캠브리아기의 고기(古機) 변성 퇴적암류와 이들을 관입한 중생대의 화성암류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안지대는 대부분 중립 내지는 세립의 미사로 구성된 충적층으로 사빈해안과 해안사구의 형태로 나타난다.
태안해안의 지형적으로 학암포에서 남쪽으로 영목에 이르기까지 약 230㎞의 리아스식 해안선을 따라 갯벌과 사구, 갯벌, 습지, 기암괴석과 크고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로 인하여 서해안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을 대표하는 장소로 손꼽힌다.
특히 태안해안국립공원의 해안사구와 갯벌, 습지 등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고유 동?식물이 살아가는 서식처를 형성하고 있다. 즉, 태안해안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동,식물들이 함께 어우러져 독특한 해양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생태 공간인 것이다. 이처럼 태안해안국립공원은 다양한 해안생태계가 공존하는 국내 유일의 해안형 공원으로 매우 큰 보전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우리 태안해안사무소 직원 모두는 탐방객 여러분과 우리의 후손들에게 태안해안국립공원을 자연이 생동하는 휴식의 장(場)으로 제공하고자 공원자원 보전에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산인 태안해안국립공원을 지키고 보전할 수 있도록 탐방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