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 국립공원 이미지

한려해상국립공원 안내

한려해상국립공원은 1968년 우리나라에서 4번째이자 해상공원으로는 최초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경남 거제시 지심도에서 전남 여수시 오동도까지 300리 뱃길을 따라 크고 작은 섬들과 천혜의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해양생태계의 보고이다.
전체 면적은 535.676㎢이며 76%가 해상 면적이다. 가장 아름다운 바닷길로 이름난 한려수도는 71개의 무인도와 29개의 유인도가 보석을 점점이 흩어놓은 듯하다.
한려해상국립공원 및 주변은 중생대 쥐라기~백악기의 퇴적암류를 기반으로 후기에 관입/분출한 주사산안산암류, 그리고 이들을 관입한 불국사관입암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일대는 한반도의 화산활동과 해풍·해수로 인한 풍화작용, 그리고 공룡 서식처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지질학습장이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지질 특성을 관찰 할 수 있는 지질명소는 남해 소치도, 남해 금산, 사천 아두섬(공룡화석)등이 있다.
한려해상은 크게 6개 지구(거제·해금강지구, 통영·한산지구, 사천지구, 남해대교지구, 상주금산지구, 여수오동도지구)로 구분된다. 전체 면적 535.676 ㎢ 중 해상면적이 76%를 차지하며, 해양과 도서, 육지로 구성된 아기자기한 지형 경관이 뛰어나 매년 300만명 이상의 탐방객이 즐겨 찾고 있다.